본문 바로가기
과학실험 피드백

[과학실험 피드백] 포화 수증기량 관련 증발 실험

by Long Run 2024. 10. 12.

중학교 3학년 과학3 교과서에 '포화 수증기량'에 대해 나와요.

그와 관련하여 교과서에 간단한 실험이 실려 있어서 학생들과 함께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중학교 과학3 천재교과서 노태희 외 71쪽 그림2-6 컵 속 물의 높이 변화

 

두 개의 컵에 같은 양의 물을 넣고, 고무줄로 수면의 높이를 표시했어요.

한 개의 컵은 열린 공간에 두고, 다른 한 개의 컵은 수조로 덮어서 닫힌 공간을 만들었어요.

6일 후 물의 높이 변화를 관찰했어요.

 

실험 결과

 

책으로만 보던 것을 눈으로 보니 교사인 저도 신기했습니다. ^^

특히 수조로 덮어둔 컵의 수면이 변화가 매우 적은 것에 놀랐어요.

학생들도 결과를 보더니 왜 이렇게 됐는지 궁금해하더라고요.

간단하면서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실험이어서 좋았습니다. ^^

 

1kg의 공기가 최대로 포함할 수 있는 수증기의 양을 g으로 나타낸 것을 포화 수증기량이라고 합니다.

수조 안의 공기에 포함될 수 있는 수증기의 양이 정해져 있다는 뜻이 되겠지요.

그 양만큼 수증기가 포함되게 되면 더 이상 수증기는 포함될 수 없고, 그러므로 물의 증발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실험과 함께 수업을 하니 학생들이 재미있어하면서 직관적으로 과학을 받아들이더라고요.

이번 실험 수업, 완벽하게 성공입니다! ^-^